2022년 3월 6일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telegram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
>

펜데믹이 끝난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한국에 불어닥칠 경제 위험성을 경고한 기사다. 해당 기사에서는 한국이 일본의 80년대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일본처럼 잃어버린 20년과 같은 상황이 생길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일본의 J-pop이 한국 시장을 강타한 시절이 있었다. 아마도 2000년대 초중반이라고 기억된다. 당시 일본 인기 가수들의 엘범이 한국 음반 시장에 대대적으로 풀렸다. 불법 복제 CD와 카세트 테이프가 암암리에 거래되고 한국의 청소년과 젊은 연령대의 국민들은 일본 음악에 열광했다. 그러나 이 시기가 일본의 모습이 마지막 최 전성기였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어디에서도 일본 음반을 볼 수 없었다. 버블이 모두 꺼져버렸기 때문이다.

어쩌면 지금의 세계쩍 K-pop 열풍이 이런 모습이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된다. 한국이 생각보다 빨리 일본이 갔던 길을 가게 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telegram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5 댓글
최신순
오래된순 인기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JD
2 months ago

100%확신은 없지만 큰손들이 한반도에서 살려고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pisaca
2 months ago

한국은 이제부터 시작이지요..
지리적으로 통일 유라시아 부산이 미래가치가 너무 크죠..
일본은 경제가 커서 조지는걸 택했고
한국은 경제가 작아서 imf로 먹고 키워서 일본 중국 견제하는걸 택했으니..
라고 믿고싶지만.. 삼성이 이번에 골로가서.. 약간 의구심이 드네요..

Last edited 2 months ago by pisaca
Ultra
2 months ago

글로벌 엘리트들이 세계를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가 국가들에게 과거 자기들의 성공 케이스 모델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문화환경이 비슷한 나라들 중 먼저 발전한 나라에 써먹은 방법들을 후에 발전하는 국가에 적용하는… 그런 점에서 그들은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그럴 이유가 있습니다…먼저 해보고 성공했으니까 당연히 거기서 많은 걸 배운 걸 다시 쓰게 되는 것이겠지요. 아마 그래서 한국의 현재는 일본의 과거와, 그리고 한국의 미래는 일본의 현재와 많은 평행선이 존재할 거라고 짐작됩니다.

에프 킬라
2 months ago
Reply to  Ultra

이래서 한국 근대사는 믿지 않습니다. 다 거짓부렁

Ultra
2 months ago
Reply to  에프 킬라

네 그렇죠. 진짜 사실은 자기들이 유도해서 창조하고, 자기들에게 유리하고 자기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미화하는 역사를 별개로 쓴 것이지요. 거기에도 글로벌 엘리트들이 배후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