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정리

명찰 롱 copy

2022년 1월 27일 11:59 UTC-04:00

이념이 아니라 ‘사고방식’ 

한 젊은 여성이 대학 1학년을 막 마쳤다. 그녀는 또래의 다른 사람들처럼 자신이 매우 자유주의적이라고 여겼고, 자유주의적인 이상들 중에서도 더 많은 정부 프로그램, 즉 “부의 재분배”를 지원하기 위한 높은 세금을 매우 선호했다. 그녀는 자신의 아버지가 다소 확고한 보수주의자라는 것이 부끄러웠다. 그녀는 참여했던 강의와 교수와의 대화를 바탕으로 생각해 봤을 때, 그녀는 자신의 아버지가 자기의 것을 철저히 지키고자 하는 사악하고 이기적인 욕망을 품고 있었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 어느 날 그녀는 부자들에 대한 높은 세금과 더 많은 정부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그녀의 아버지에게 도전했다. 교수들이 그녀에게 주장했던 객관성을 진실이라고 믿었고 그녀는 아버지에게 배운 대로 자신의 생각을 주장했다.

그러자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가 학교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느닷없이 물어봤다. 당황한 그녀는 다소 거만하게 평점 4.0을 받았다고 답했고, 자신이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밖에 나가 파티를 할 틈이 없다고 했다. 그녀는 남자친구를 사귈 시간도 없었고, 공부하느라 대학 친구도 별로 없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다시 물었다. “네 친구 오드리는 어떻게 지내니?” 그녀가 대답했다. “오드리는 간신히 낙제를 면했죠. 쉬운 수업만 듣고 공부도 안 하고 학점도 2.0밖에 못 받았어요. 걔는 캠퍼스에서 인기가 많아서 대학 생활은 정말 재미있게 해요. 걔는 항상 모든 파티에 초대받아 가고 숙취 때문에 다음날 수업에 들어오지도 않아요.”

그녀의 아버지는 딸에게 “학장 사무실에 가서 네 학점에서 1.0을 빼달라고 부탁해라. 그리고 그 1.0을 학점이 2.0밖에 안되는 오드리에게 주는 게 어떻겠니? 그렇게 하면 두 사람 모두 3.0의 평점을 받을 수 있잖니? 그래야 네가 생각하는 공평하고 평등한 평점 분배 아니냐?”라고 말했다.

아버지의 제안에 충격을 받은 딸은 화를 내며 “그건 말도 안 돼요! 그게 어떻게 공평해요! 성적 때문에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요! 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고요. 오드리는 학위 취득을 위해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요. 내가 열심히 일하는 동안 걔는 놀기만 했다고요!”라고 쏘아붙였다. 아버지는 천천히 웃으며 “보수의 울타리에 온 걸 환영해”라고 말했다.

만약 여러분이 어느 쪽 울타리 안에 앉아있는지 확인해 보자.

1. 보수주의자는 총을 좋아하지 않으면 총을 사지 않는다. 진보주의자는 자기가 총을 좋아하지 않으면 모든 총기가 금지되기를 원한다.

2. 보수주의자는 자기가 채식주의자라면 고기를 먹지 않는다. 진보주의자는 자기가 채식주의자라면 모든 육류 제품이 금지되기를 원한다.

3. 보수주의자는 자신의 처지가 밑바닥이라면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다. 진보주의자는 누가 자신을 돌볼지 궁금해한다.

4. 보수주의자는 어느 토크쇼 진행자를 좋아하지 않으면 채널을 바꾼다. 진보주의자들은 그 채널을 폐쇄할 것을 요구한다.

5. 보수주의자는 본인이 기독교인이 아니면 교회에 가지 않는다. 진보주의 비기독교인은 하나님과 예수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침묵시키길 원한다.

6. 보수주의자는 자신에게 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건강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고 더 나은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진보주의자는 나머지 사람들에게 그의 건강관리를 위한 돈을 지불하라고 요구한다.

7. 보수주의자가 이 글을 읽으면 친구들과 같이 웃기 위해 이 글을 공유할 것이다. 진보주의자는 이 글을 읽자마자 빡쳐서 삭제할 것이다.

보수 vs. 진보. 이것은 사고방식, 행동양식, 인격과 라이프 스타일의 차이일 뿐이다.

SPIKA STUDIO

SUE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telegram
Telegram
Share on email
Email
30 댓글
최신순
오래된순 인기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anakistan
1 month ago

현명하고 지혜로운 아버지시네요 ㅎ
재밌게 읽었습니다. 주위에 써먹을 에피소드네로 활용할게요.
“이것은 사고방식, 행동양식, 인격, 라이프 스타일의 차이일 뿐”
맞아요, 진보와 보수를 바라보는 이 시각이 정말 지혜롭고 옳은 자세입니다.
이데올로기가 아니죠.

PA MIR
2 months ago

아버지 수준이… 전문가 수준입니다.

joonheepark
2 months ago

정말 많은 것들을 알아갑니다 ^^

asd098
3 months ago

https://youtu.be/PMotykw0SIk?t=594
페이스북 초창기 고위임원이자 벤처캐피탈리스트로 활동 중인 억만장자 Chamath Palihapitiya의 스탠퍼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인터뷰 영상인데 여기서 150명의 남성들이 세계를 주무르며 돈의 흐름을 조종한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목표가 그 150명 안에 들어가는 것이며 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문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열어줄 것이라고 하네요.

해당 영상 말고 유튜브에 ‘chamath palihapitya 150’까지만 쳐도 자동완성으로 150 뒤에 ‘run the world’가 떠서 해당 검색어를 클릭하면 위의 150명 이야기의 부분만 짧은 클립으로 업로드돼있더라고요. 댓글에서는 ‘이렇게 유명한 정도의 사람이 일루미나티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인터뷰에서 얘기하는 건 처음이다, 정확히는 150명이 아니라 300명이다(Committee of 300), 그 사람들이 당신을 들여보내지 않을 것이다’ 등 많은 의견을 나누는 걸 볼 수 있는데, 스피카 님은 Chamath의 발언을 어떻게 보시나요?

제가 생각하기엔 세계를 주무르는 권력자들의 모임이 있겠지만 저렇게 공개적인 자리에서 150명의 남자들이 모든 걸 컨트롤한다, 내가 거기에 들어갈 것이다, 이후에는 문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열 것이다 이런 식으로 발언을 하면 기존의 내부 권력자들이 싫어할 것 같은데… 아 참, 짐 캐리가 Jimmy Kimmel 쇼에서 일루미나티를 폭로한 영상도 있었는데 혹시 해당 내용에 대해 아시나요? 댓글에서는 ‘내가 저 자리에 있었는데 짐 캐리가 일루미나티 손동작을 할 때 사람들이 웃는 건 나중에 편집하면서 넣은 음향효과고 실제로는 아무도 웃지 않았다’, ‘이 인터뷰를 하고 나서 그의 여자친구가 죽었다’ 등과 같은 댓글이 있어서 으스스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실체는 뭘까요? 무섭네요

Pnew
3 months ago

계속 친구로 지내도 되는지 확인하러 갑니다.

Flament Olivier
3 months ago

니체가 말한 타란툴라들 같군요

 “Let it be very justice for the world to become full of the storms of our vengeance”—thus do they talk to one another.

“Vengeance will we use, and insult, against all who are not like us”—thus do the tarantula-hearts pledge themselves.

Flament Olivier
3 months ago

이러한 사고방식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세상을 증오와 파멸로 이끌어가는것같아요. 굳이 보수,진보 진영으로 나뉘는것같지는 않고. 말씀하시는 의도는 알겠습니다. 어떤 유형의 사람들인지

Flament Olivier
3 months ago
Reply to  SPIKA STUDIO

분열과 반목을 조장하고 증오와 시기 질투로 살아가는 그런 비참한 형태의 인간상이 영원히 사라지길 바라고있습니다. 사람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그 현상 자체를 영원히 삭제 시키고싶어요. 어차피 그런 종류의 사람들은 모습을 바꾸며 언제나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근본을 제거하지못하면 영원히 사라지지않겠죠… 그래서 사회와 문화가 올바른 인식속에서 그런 유형의 사람들이 나타나는 현상을 방지하고 제거할수있기를 간절히 소망하고있습니다.

떡상이
3 months ago

스피카님 덕에 세상의 진실 많이 배워갑니다. 유투브로 몇달 못뵜다가 이 홈페이지를 알게 되어 다행입니다.. 지인들에게 박근혜 탄핵 숨은 배후 영상 많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5천만 국민이 하루빨리 정치적 좌우대립 프레임에서 벗어나야할텐데요..

Gongju309
3 months ago

I really like the father & daughter story.
Thank you for sharing. 🤭💖💝

Sujin Park
3 months ago

“보수 vs. 진보. 이것은 사고방식, 행동양식, 인격과 라이프 스타일의 차이일 뿐이다.”

우왕 끄덕끄덕~~~ 쑤언니 덕분에 엄청난 걸 또 얻고갑니다~ 그리고 한국 정치판엔 보수가 없는 것 같아요ㅋ

Gyeongseon
3 months ago

신기하네요 같은 말인데 생각의 방식과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니까 다르게 느껴지네요
수님은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아무도 모르는 이런 트릭을 한 번에 잡아 주시니 신기하네요.
세상 이념들을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봐야겠어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Ultra
3 months ago

아주 깊은 사고와 관찰에 의해 씌어진 글이네요. 근데 한국어로 진보라고 하면 보수의 반대 개념으로 성립이 될지 모르지만, 미국에서는 보수(conservatives)의 반대 개념을 liberals(자유파(?)) 라고 부르는데, 그 용어가 의미하는 것과는 반대로 자기들과 사상과 가치관을 공유하지 않으면 잘못된 것으로 보고 투쟁한다는 게 아주 아이로니컬한 거죠. 아마도 미국에서는 한국 보다도 더 ‘공산주의자’ 같은 용어가 정치적으로 부적절한 (politically incorrect) 용어이기 때문에 liberals라고 부르게 되었겠지요.

Ultra
3 months ago
Reply to  SPIKA STUDIO

그러고보니, 한국이나 미국이나 공히 좌파를 의미하는 단어들이 현실 보다 미화가 되어있군요. 실제로는 어느 국가와 사회에 기생충 노릇을 하는 부류를 이용해서 하극상을 일으킬 때 놈들이 써먹을 가치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건, 미국에서 좌파를 의미하는 liberals가 한국의 자유우파란 단어와 겹치네요. 😆 어쨌든, 실체가 중요한 것이지 용어는 별 의미가 없는 거죠.

피오라마레
3 months ago

재밌게 봤습니다ㅎ

P. Ahn
3 months ago

그런데 그 ‘진보’라는 말 자체가 늘 거슬립니다. 진보. 뭔가 다르게 뭔가 앞서나가고 깨어 있다는 느낌의 단어. 허나 실상은 진보가 아닌 ‘퇴보’가 맞는 말이죠. 이들에게는. 제 생각에는. ^^.

Last edited 3 months ago by P. Ahn
saltandpepper
3 months ago
Reply to  P. Ahn

그런 식으로 말을 먼저 차지하는 게 심리전의 기본인 거 같습니다.

handolry
3 months ago

7번에
읽는 동안에 공유해야겠다
생각했는데… ㅋㅋ
잘 읽었습니다

– 캘리포니아에 사는 놈 –

Last edited 3 months ago by handolry
SophiaEun
3 months ago
Reply to  handolry

저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