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연합(EU) 백신여권 관련 이그래픽 | AFP 연합
[출처] 에포크타임스 한글판 – Kr.TheEpochTimes.com
(기사 저작권 사용 승인됨)
유럽, 백신여권 법안 제출 예고…중국산 백신은 배제
유럽연합(EU)이 역내 자유로운 통행을 돕는 ‘백신 여권’ 도입 방안을 담은 법안을 제출한다.
백신 여권은 유럽의약품청(EMA)의 승인을 받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만 발급된다. 승인을 받지 못한 중국산 백신은 인정되지 않는다.
EU는 지난 17일(현지시각) ‘EU 코로나19 카드·디지털 그린 인증서’ 도입 입법 절차를 논의했다. 지역 내 여행 재개와 인력 이동을 돕는다는 취지다.
인증서는 접종한 백신의 종류 및 접종 후 검사 결과, 감염 여부, 완치나 항체 유무 등 보유자의 백신 접종 기록을 포함한 3종의 문서가 담긴다.
EU 법무담당 집행위원 디디에 레인더스는 “EU 회원국이 여러 종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허용하고 있지만 유럽의약품청이 승인한 백신을 접종한 경우가 아니면 EU가 발급하는 백신 여권을 받지는 못한다”고 밝혔다.
현재 유럽의약품청이 승인한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존슨앤존슨 등 4종이다.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는 심사 중이며, 중국산 백신은 아직 승인되지 않았다.
백신 여권 제안은 그리스가 시작했다. 스페인, 포르투갈 등 관광업에 의존하는 남유럽 국가들도 지지하고 있다.
유럽의약품청 승인을 받지는 못했지만, 중국산 백신을 승인했거나 접종한 국가가 없는 것은 아니다. EU 회원국 중에선 헝가리가 처음으로 중국산 백신을 승인했다.
EU 가입을 신청한 세르비아는 중국산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이와 관련, 세르비아의 부치치 대통령은 중국산 백신을 배제한 EU 백신 여권에 대해 “지정학적 차별”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백신 여권에서 중국산 백신의 접종을 승인하지 않는 것은 차별과 무관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유럽의약품청이 중국산 백신을 승인하지 않은 것은 차별이 아니라 품질에 대한 우려 때문이므로 백신 여권에서 이를 반영하는 것 역시 차별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 보건당국이 중국산 백신의 임상시험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것도 중국산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한 요인이다.
이는 중국판 백신 여권인 ‘국제여행건강증명서’의 신뢰성 문제와도 직결된다.
중국은 지난 8일부터 이 증명서를 정식으로 도입했다. 증명서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와 핵산 검사, 혈청 항체검사 결과가 들어간다. 백신 접종 정보에는 제조업체와 백신 종류, 접종 이력이 담긴다.
중국은 이 증명서 도입으로 국제간 왕래를 촉진하고 해외 각국과 협의해 상호 인증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상호 인증이 얼마나 활성화될지는 불투명하다. 중국산 백신에 관한 정보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달 중국 제조사인 시노팜이나 시노백이 개발한 백신의 유효성은 알려지지 않았다며 “임상시험에 관한 어떠한 정보도 없다”고 경고했다.
오스트레일리아와 일본의 올림픽 위원회는 선수단에 중국산 백신 접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역시 최근 영국과 러시아 백신을 대량 구매했으며 미국 모더나 백신의 수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중국산 백신은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
정보 보안 문제도 제기된다. 만약 어느 국가가 중국과 상호 인증을 체결한다면, 해당 국가 국민의 건강 등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다.
에포크 타임스, 김진영 기자
저작권자©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원문) 유럽, 백신여권 법안 제출 예고…중국산 백신은 배제
언론사 홈페이지 : 에포크타임스, https://kr.theepochtimes.com
윤석열, 北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사드 추가 배치” 공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연합뉴스 정치 윤석열, 北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사드 추가 배치” 공약 2022년 1월 30일 (기사 저작권...
Read More이재명 35%, 윤석열 34% 초접전…안철수 10%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왼쪽부터) | 연합 2022 대선 이재명 35%, 윤석열 34% 초접전…안철수 10% [NBS]...
Read More이재명 “지면 감옥 갈 것 발언, 내 얘기 한 것 아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 YTN 방송화면 캡처 정치일반 이재명 “지면 감옥 갈 것 발언, 내 얘기 한 것 아냐” 2022년...
Read More미국이 배치한 동북아 F-35 전력…중공 억제와 견제
미국 공군의 F-35A 편대가 공중재급유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 사진 미 공군 중국 미국이 배치한 동북아 F-35 전력…중공 억제와 견제...
Read More美 신규 확진자 60만명대로 감소…‘엔드게임’ 기대감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 설치된 중공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소. 2021.12.5 | AFP/연합뉴스 미국/북미 美 신규 확진자 60만명대로 감소…‘엔드게임’ 기대감 2022년 1월...
Read More신규 확진자 역대 최다..26일 ‘유연한 방역’ 가동
24일 서울 송파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사회 신규 확진자 역대 최다..26일 ‘유연한...
Read More美 국방부, 우크라 긴장 고조에 병력 8500명 비상대기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 | Drew Angerer/Getty Images 미국/북미 美 국방부, 우크라 긴장 고조에 병력 8500명 비상대기 2022년 1월...
Read More美 대법원의 “가짜뉴스” 지적에도 공영방송 정정보도 거부
미국 워싱턴에 있는 전미공영라디오(NPR) 본사 | SAUL LOEB/AFP via Getty Images/연합 미국/북미 美 대법원의 “가짜뉴스” 지적에도 공영방송 정정보도 거부 2022년...
Read More‘규제 범벅’ 베이징 올림픽…美 NBC, 중계진 파견 철회
올림픽 개·폐막식이 열리는 베이징 국가경기장 인근 공사 현장 모습. | 연합 중국 ‘규제 범벅’ 베이징 올림픽…美 NBC, 중계진 파견 철회...
Read More美 법원, 공무원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도 제동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1월 20일 보좌관들과 회의하고 있다. | Saul Loeb/AFP via Getty Images/연합 미국/북미 美 법원, 공무원...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