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9일

>
>
>

대만은 그동안 이기고 싶었던 한국을 이길 수 있게되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

그러나 대만 사람들이 간과하는 게 있네 ㅋ대만은 인구가 2300만명에 불과하고 제철소나, 거대 생산라인 즉 자동차를 생산할 SOC 기반이 사실상 없다.

대만에서 반도체 국기의 TSMC를 제하고 나면 내로라할만한 대기업도 없다. 고작 경남 크기만한 대만이 설령 GDP 7만불을 넘어선다 해도 자체적으로 무기를 생산할 수 있는 방산 인프라조차 없는 상태다. 반면 한국에서는 이 모든것들이 가능하다.

아무튼 대만은 앞으로도 한국과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 것이니 그닥 신경쓸 필요는 없다고 본다. 국뽕이 아니라 이게 현실임.

참고로 미국사람들 눈에 대만이나 중국이나 홍콩이나 다 똑같은 차이니스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telegram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5 댓글
최신순
오래된순 인기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isaca
10 days ago

그럼 뭐하나요 개인은 대만보다 가난한데

hyun suk
10 days ago

조질때는 확실히 조지네요 대만까지 이용…아시아의 용 부활의 부활은 오바네요

Last edited 10 days ago by hyun suk
Star Unicorn Jeon
10 days ago

대만 띄워주기 이면과 최근 미국에서 하나의 중국삭제 건과 관계가 있을지 파헤치는 것도 눈여겨 볼 일이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경쟁사인 한국의 삼성도 있겠고,
중국시진핑의 대만침공이라는 초강수 여부도 지켜봐야 할 듯 싶군요.

Ultra
10 days ago

대만 역시 남한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국가와 족속을 쪼개어 분열시키고 서로 대립하는 구도로 만든 곳이니까 큰손들이 스폰서로 도와주고 키우는 나라지요. 그렇지 않다면, 훅 불면 하루 아침에 날아갈 케이스이지만, 앞으로도 중국을 견제하고 압박하기 위해 기를 살려줄 것 같습니다. ㅎㅎ

Sussy 🤪
10 days ago

Queue up for the line, Taiwan I’m sure it’s not your turn thoug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