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다. 틀리다. 나쁘다.

명찰 롱 copy

2021년 5월 2일 20:55 UTC-04:00

<다르다. 틀리다. 나쁘다.>

요즘 많은 것을 느낀다.

사람들은 자기와 다른 의견이나 관점에 대해 틀린 것으로 간주하고 그 사람을 나쁘게 본다는 것.

나는 나와 다른 의견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한다. 그리고 타인이 가지고 있는 나와 다른 생각, 다른 의견, 다른 관점, 다른 판단을 존중한다. 그건 동의한다는 얘기가 아니다. 내가 현재 살고 있는 미국이라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사고방식이기도 하다.

나는 나와 다른 견해가 있으면 일단 내가 모를 수도 있는 부분이라 여긴다. 내가 어떤 특정 분야에 대해 다 알고 있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의견이나 주장을 접하게 되면 나는 선입견을 내려놓고 알아보고 싶은 호기심으로 들여다본다. 대체의학이 그러했고, 백신이 그러했고, 지구 모양에 대한 논란이 그러했고, 전쟁사가 그러했고, 세계사가 그러했다. 기존의 학습에서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들이 내게는 반감과 저항의 대상이 아닌 배움의 기회이다. 스스로 자료수집을 하여 알아보고 비교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다른 것(Different), 틀린 것(Wrong), 나쁜 것(Bad)에 대한 구분은 내가 항상 첫 번째로 취하는 자세이다. 다르다면 알아볼 것이고, 틀리다면 고칠 것이며, 나쁘다면 배척하고 대항할 것이다. 내가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거나 비방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나와 다름을 존중(Respect)하고 나의 지적 부족함을 겸허하게 인정하기 때문이다.

“Never judge someone by the opinion of others.”

다른 사람의 의견으로 누군가를 판단하지 마라.

 

SPIKA STUDIO

SUE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Share on telegram
Telegram
Share on email
Email
42 댓글
Newest
Old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JuWan
16 hours ago

페북에서 갑자기 안보이시길래 궁금했었는데.. 음.. 암튼 반갑습니다~

yoomini0506
11 days ago

언니~ 인스타랑 패북 계정을 다 없애신건가요? 전에 페북은 다른 계정으로 바꾸신다고 들어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검색이 안되서요 ㅠㅠ 저 좀 친추해주세요^^

P. Ahn
13 days ago

다르다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닌데 틀리다고 정죄한다.
많은 우매한 자들이.
정작 자신이 틀려서 나쁨에도 불구하고.

Johyun Ahn
13 days ago

대다수 사람들은 다른 것(Different), 틀린 것(Wrong), 나쁜 것(Bad)에 대해 구분하기 보다는 나와 이견이 있으면 그걸 인정하기 보다는 “나와 다른 너는 틀렸고, 그래서 너는 나쁘다”라는 식으로 공격하기 일쑤죠.

Hong Joo Lee
13 days ago

제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다르다와 틀리다를 혼동하시는 분들을 만나면… 꼭 알려줘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라서… ㅋㅋㅋㅋ 그런데 언젠가부터 이 역시… “아… 저 분에 틀렸다기 보다 나와 다르다고 생각하자…” 하고 마음을 다 잡는다는… ㅠㅠㅠ ㅋㅋㅋㅋㅋ

jamiek77
13 days ago

오늘 멋진글 셰어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르다면 알아볼 것이고, 틀리다면 고칠 것이며, 나쁘다면 배척하고 대항할 것이다.”
이 구절을 마음속에 되새기는 하루가 될거같아요. 언니도 좋은 한주 되세요!!!

14 days ago

참 지혜로운 처신이니요.수님께 한수 배웁니다^^

에프 킬라
14 days ago

상식인데… 상식이 통하지 않는 머저리들이 이렇게 많은지 저도 여태 모르고 살았네요.
하지만 그런 것들은 도태되고 썩어버릴 거예요.
스피카수님을 늘 응원합니다.

insuban
14 days ago

프로포즈도 멋지게 거절하실 것 같은 수 님.

Its’ wrong for me to love you.

오늘도 듣습니다. ^^

pleasantgame
14 days ago
Reply to  SPIKA STUDIO

심쿵멘트세요!♡

insuban
14 days ago
Reply to  SPIKA STUDIO

감사합니다.^^

Soonghunn
14 days ago

지식의 차이나 경험의 차이에 있어 고개를 끄덕이며 들어 줄 순 있지만 진실에 반하는 것은 유감이지만 못해줌. 진실은 비판의 대상이 아니며 독단적인 것이기에

Soonghunn
14 days ago
Reply to  SPIKA STUDIO

그거슨 Wrong에 해당하니깐😁

melody hong
14 days ago

마지막 멘트에 큰 울림이 있네요 내가 그런 사힘이 아니 었는지 돌아보개도되고…
스피카 스튜디오를 알게 된것은 코비드 19로 인한 팬더믹으로 인해서 입니다 많은 사람을 힘들게 했던 그 사건은 내게는 너무나 소중한 사람 수님을 알게 되었고 나와는 삶과 성격이 완전 다른 그녀로 인해 나는 보이는게 다가 아닌 불편한 진실이 내가 꼭 마주 해야하는 진실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하고 축복합니다 ~~❤️

Last edited 14 days ago by melody hong
pleasantgame
14 days ago

전 수누나님의 말에 다르다 틀리다 나쁘다의 견해가 없는 수님의 지식에 와!~ 대단하세요! 하는 처음부터 끝까지 팬입니다. 멋있으세요!~ 와!~~~

leechongu
14 days ago

“다 이루었다” (요 19:30)
When Jesus had received the sour wine, he said, “It is finished,” and he bowed his head and gave up his spirit.

uth1951
14 days ago

공감! 언제나 추상적인 음모론을 간결하고, 명쾌하게 똑부러지게 제시하는 그 스타일이 수 누님의 시그니처! 그 견해에 공감! 몰랐던 사실에 대한 배움, 새로운 시각제시에 ㅅㅔ계관의 확장을 경험하며 늘 고퀄리티 방송에 감사합니다❤️

Carlos Kim
14 days ago

수 누나! 굿 미드나잇~
대부분의 사람들은 뇌없이 우르르 쏠려다니며 험담하고 다니는 것을 즐겨한답니다. 페북이란 공간에서 얼굴한번 대면하지 읺고 친구 맺은 페친 중에 진정한 친구가 몇이나 될 수 있을까요? 항상 조심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나쁜 사람, 경우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요 ㅜㅜ. 그래도 수 누낭! 힘내고 전진해여~^^

Carlos Kim
14 days ago
Reply to  SPIKA STUDIO

좋은 사람은 사람을 아끼고 그 인연을소중히 생각합니다. 가볍지 않음이지요~^^ 수 누나에게 항상 고마움을 갖습니다. 화이팅!

SophiaEun
14 days ago

제가 재호한국인 대상으로 한 가족상담학교서 공부하고 1년간 튜터로 일했었어요.

communication의 기본 skills이 있죠.
Active listening, attention, empathy & respect.

특히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그것에 대해 존중해준다는 건, 내가 100% 동의한다는 뜻이 아니쟎아요. 비록 나와 상이한 의견을 갖고 있더라도…비판과 판단의 칼날이 들어있는 입이 아니라…이해와 통찰의 눈으로 보고 당신의 생각과 존재를 존중해준다는 뜻이예요. 그것을 우리 한국인들이 제일 안하고 못해요. 그걸 깨달았어요.

오늘 다이어리 내용을 통해 한번 더 제 자신도 돌아보게 됩니당^^

Last edited 14 days ago by SophiaEun
handolry
14 days ago

올바른 생각을 가졌네요
예수님이 그렇게 말씀하셨죠
판단하지말라고… ㅋㅋ ❤

캘리포니아에서…

handolry
14 days ago
Reply to  SPIKA STUDIO

수님은 예수님이 예뻐하실겁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