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도청이 추진하는 한중복합문화타운 일명 강원도 차이나타운 예정 부지로 보이는 입구. | 이시형/에포크타임스
사회
국민청원 66만명 넘은 ‘강원도 차이나타운’…현지 주민 반응은?
2021년 4월 26일 (기사 저작권 사용 승인됨)
강원도가 추진 중인 ‘한중문화타운’ 일명 강원도 차이나타운 조성 사업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김치, 한복, 갓 등 한국의 고유 문화를 약탈하려는 중국을 우리가 왜 행정력을 동원해 차이나타운까지 만들어 주며 홍보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사업을 철회해달라는 국민청원에는 청원 마감을 이틀 앞둔 26일까지 66만 명이 서명했다.
강원도 측은 이번 사업이 ‘차이나타운’이 아니며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목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산하 인민망과의 인터뷰에서 최문순 강원도 도지사가 이번 사업을 “내 마음속 일대일로”라고 말한 것도 분위기를 맞추기 위한 수사학적 표현이라는 게 도 측 해명이다.
이 같은 논란 속에 ‘당사자’인 춘천, 홍천 주민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에포크타임스 취재진이 만나본 지역 주민들은 대체로 별 관심이 없어 보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가 마감을 이틀 앞둔 26일 서명자수 66만명을 넘어섰다. | 청와대 국민청원 화면 캡처
차이나타운 부지로 선정된 홍천군 라비에벨 단지 인근에서 작은 슈퍼를 운영하는 한 강원도 주민은 “차이나타운이 들어온다는 말은 있었다”라며 “구체적인 건 모른다”고 했다.
이 슈퍼 주인은 주민들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주민들 사이에서 (좋다 나쁘다) 이야기를 해본 적이 없다”며 “신문에서라도 이에 관해 본 게 있으면 좋겠는데 그런 게 없다. 한번 알아봐야겠다”고 덧붙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말 기준, 강원도는 65세 이상 인구가 총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통계청이 예상한 우리나라 전체 초고령사회 진입 예상 시점인 2026년보다 6년 빠르다.
강원도의 청년 인구 유출도 가속화되고 있다. 통계청의 2015~19년 시도별 평균 청년 인구 비율을 보면 강원도는 전남(22.1%)에 이어 전북과 함께 23.5%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에포크타임스 취재진이 춘천 시내와 홍천 일대를 둘러보는 동안 마주친 사람들은 대다수가 노인들이었다.
홍천군의 한 마을 이장 A씨는 지역 내 차이나타운 조성사업과 관련해 “반대를 하는 분들이 있는 건 알고 있다”며 “외지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그렇게 반대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고 반문했다.
강원도 사람들의 일에 다른 지역 사람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A씨는 “국민들 사이에 반중 감정이 있는 건 알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잡힌 것도 아니고 현지 마을에서는 아무 얘기가 없는데 타지역에서 왜 그렇게 반대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10여 년 전부터 무슨 개발을 한다고 했다가 무산되고 하는 게 되풀이된 데다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진 게 아무것도 없어서 솔직히 주민들은 관심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손사래를 쳤다.
그는 “춘천도 마찬가지고 주변에서 누가 차이나타운 얘기하는 거는 못 들어봤다”고 전했다.

강원도 춘천시와 홍천군에 위치한 라비에벨 관광단지 내 차이나타운 예정 부지의 모습. 배관 등 건축 자재가 쌓여 있다. | 이시형/에포크타임스 [출처] 에포크타임스 한글판 – Kr.TheEpochTimes.com
거리에서 만나본 다른 주민들도 비슷한 반응이었다. 차이나타운이 들어서든 말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모습이었다.
지역 간 격차가 심화한 상황에서 어떤 개발 사업이든 들어오면 강원도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주민들도 있었다.
한 주민은 “시골에 일자리도 없는데 이 사업이 잘돼서 강원도가 세계적인 관광지가 될 수 있다면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2019년에 최 지사가 중국 가서 차이나타운 런칭식에 참석했다길래 뭘 하나 하는 정도였다”며 “지금은 그마저 잠잠해져서 이 사업도 물 건너간 모양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물론 이 사업이 마을이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라 부작용이 심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간다면 당연히 우리가 못 하게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안이 나와야 찬성이든 반대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원도 측은 강원도 차이나타운 사업 진척도 등에 관한 에포크타임스의 질의에 “응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에포크타임스, 이윤정 기자
저작권자©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원문) 국민청원 66만명 넘은 ‘강원도 차이나타운’…현지 주민 반응은?
언론사 홈페이지 : 에포크타임스, https://kr.theepochtimes.com/
캐나다 화물기사 시위 2주째…경찰 “시위대에 음식·연료 주면 모두 체포”
캐나다 오타와 국회의사당 주변에 중공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의무화 반대 표시로 주차된 화물트럭 | 에포크타임스 미국/북미 캐나다 화물기사 시위 2주째…경찰...
Read More“바이든, 중국 맞설 새 ‘아태 경제 전략’ 준비 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MANDEL NGAN/AFP/연합 미국/북미 “바이든, 중국 맞설 새 ‘아태 경제 전략’ 준비 중” 2022년 2월 7일...
Read More‘붉은 완장’ 찬 中 요원, 외신 생중계 도중 난입…“진실의 순간”
베이징 개막식장 인근에서 생중계 도중 끌려나가는 네덜란드 기자(우) | NOS 유튜브 중국 ‘붉은 완장’ 찬 中 요원, 외신 생중계 도중...
Read More日 도쿄타워를 밝힌 ‘붉은 등’에 일본인들 왜 분노?
1월 31일 저녁 도쿄타워 '중국홍' 점등 신년 행사 현장에서 ‘중국 공산당을 종식하자’는 시위를 하는 일본인들. (트위터) 국제일반 日 도쿄타워를 밝힌...
Read More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특검, 많은 것 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에포크타임스의 시사평론가 캐쉬 파텔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2.1.31 | 에포크타임스 미국/북미 [단독]...
Read More리서치뷰 여론조사 “윤석열 46%·이재명 38%·안철수 8%”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후보(왼쪽부터) | 연합뉴스 정치 리서치뷰 여론조사 “윤석열 46%·이재명 38%·안철수 8%” 2022년 2월 4일 (기사 저작권 사용...
Read More유럽 코로나19 규제 해제 줄이어…일상회복 잰걸음
런던 시민들이 킹스크로스 역사 내에서 이동하고 있다. 2022.1.24 | 로이터/연합 유럽 유럽 코로나19 규제 해제 줄이어…일상회복 잰걸음 2022년 2월 4일...
Read More日 국회, 올림픽 사흘 앞두고 “中 인권 우려” 결의안
일본 국회 | 연합뉴스 일본 日 국회, 올림픽 사흘 앞두고 “中 인권 우려” 결의안 2022년 2월 1일 (기사 저작권 사용...
Read More243개 단체, 각국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촉구
2022년 1월 24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로 분장한 직원이 중앙 미디어 센터로 들어서고 있다. (Lintao Zhang/Getty Images) 중국 243개 단체,...
Read More은하의 뒷마당에서 발견된 기이한 천체
은하계 설명도 / ShutterStock 뉴스 은하의 뒷마당에서 발견된 기이한 천체 2022년 1월 31일 (기사 저작권 사용 승인됨) Share on facebook...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