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18일

명찰 롱 copy

기사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 몇가지 첨언하지면

왜 한국 공군은 F-5와 같은 노후 기종을 아직도 운용하느냐?

F-5의 강점은 스크램블 대응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

적 진입 경보 이후 초동 조치에 가장 탁월한 능력을 가진 전투기가 F-5.

쉽게 말해 다른 기종보다 시동이 빠르고 기동이 경쾌함. 

(필자는 사실 샤를세환님도 인정한 밀덕임)

 

 

순직 조종사가 탑승했던 기종은 사출좌석 노후로인해 F-16 형의 사출좌석으로 개조되어 있었음.

즉 사출좌석 불량에 의한 조종사 순직은 아니라는 것.

그는 최신 사출좌석에 앉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조종간을 놓지 않았음.

조종사가 추락한 곳은 주택가와 불과 100미터 떨어진 지점.

이말인 즉슨 조종사가 민가를 확실히 회피했다고 확신하기 전까지 이젝션(사출) 레버를 당기지 않았다는 말.

조종사의 눈에 드디어 야산이 확인되었고 민가를 확실히 회피했다고 확신한 그 순간 저고도, 실속 등으로 이미 너무 늦어버린 상태였음…

공중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조종사들은 짧은 시간에 여러가지 판단을 해야하는 상황이 시시각각 찾아온다고 함.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elegram
Telegram
Share on email
Email
3 댓글
최신순
오래된순 인기순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acoreacore
4 months ago

심민정소령은 아름다운 마음을 가졌네요. 천당에 1등으로 들어가겠네요.
심 소령이 민간인의 피해를 막기 위해 민가에서 말리 떨어진 후 탈출 시기를 놓쳐 목숨을 끊은 장한 청년의 유가족에 대한 보상이 충분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Frog
4 months ago

저는 잠깐 삼천포로 빠지는 이야기 좀 하겠습니다. 공군 이야기가 나와서,,,, 송구합니다.

‘적 진입 경보 이후 초동 조치에 가장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연습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시뮬레이터로 연습하는 것과 실전은 다르겠지만, 아마도 이를 위해 ‘전자전훈련체계(EWTS)’를 도입한 것 같습니다.
이는 적국 북한에서 사용하는 레이더를 적국으로부터 도입하여 실전과 같이 연습하고자 강원도 지역에 설치하여 운영하였습니다.
다만, 구글링하면 방산 비리의 뉴스를 보겠지만 의도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이 없는 터라 적국 북한을 상대로 실전에 가깝게 연습을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최근 강대식 의원의 뉴스를 보셨겠지만, 2021년 7월 부터 레이더 장비가 모두 고장 나 있어 수개월 동안 조종사는 연습 하고 있지 않습니다.(https://news.v.daum.net/v/20211016160745995)

제가 조종사라면 ‘장비 빨리 고처’라고 야단을 칠 것 같은데 그런 움직임은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방치 7개월)보라매 사격훈련이 10월이면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군에서 최고의 조종사를 뽑는 큰행사로 알고 있습니다.(1등 하면 향후 국방부 장관으로 갈 수 있다는…들은 이야깁니다.)
F5(F5으로 알고 있습니다)는 사격할 때 수동으로 조정하고 쏘는 것으로 타기종에 비해 어렵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F5 기종은 따로 점수를 매겨야 한다는 등의 이야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F5의 사격하는 모습은 사격장 표적으로부터 매우 높게 접근하여 쏘고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미군 A-10 조종사는 조종사 헬멧이 뚜렸이 보일 정도로 낮게 진입을 하였습니다.-이렇게 하면 혼남)

그런데, 올해 보라매 사격훈련 때는 EWTS 장비가 고장나있어 그냥 사격만 했습니다. 사실 적국의 레이더를 회피하여 사격을 하고 가야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죠.

동아시아에서 EWTS가 있는 곳이 한국 뿐이라고 들었습니다. 실전이 없는 나라에서 시뮬레이터보다 실제 레이더로 연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EWTS 레이더는 미사일이 실제로 날아가는 표적을 보임(발사는 안 됨))

1300억 들인 훈련체계 시스템을 2012년 이후 2021년을 마지막으로 없애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합니다.
일부 너무 노후화된 장비가 아니냐 말씀하실 수 있지만, 아직도 북한, 소련, 중동, 터키, 인도 등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고칠수 있는 능력이 없어서 그런거 아니냐 말씀하실 수 있지만, 21년 상반기까지는 잘 운영된 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기사 내용)

문제는 
1. EWTS 레이더 유지보수 능력이 없는 업체가 유지보수를 하고 있고, 어떻게 능력없는 업체가…그리고 누가
2. EWTS 레이더는 모두 1937, 42년 도에 만들어진 진공관 장비 입니다. 
3. 능력없는 업체가 못 고친다고해서 EWTS 시스템을 모두 도태 시킨다? 
4. 저는 대한 민국의 전투기 조종사들은 능력이 매우 떨어질 것이라 판단 됩니다.(무사 안일 주의)
5. 보이지 않는 세력들이 누구인지 참 궁금합니다. 1300억을 휴지 조각처럼….

혹시, 이 글을 퍼 나르지 마세요…그냥 작은 제 의견입니다.

kouvuv
4 months ago

kf-21개발이 순탄히 잘 진행 되어서
하루빨리 낡아빠진 f-5 퇴역시켰으면 좋겠네용